긴급생계비대출 사전예약 방식 변경 어떻게 하면 되나



정부가 얼마 전 발표한 긴급생계비 대출( 소액생계비대출) 사전예약에 사람이 엄청나게 몰리면서 마비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긴급생계비대출 사전예약 방식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예약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사전예약

일단 긴급생계비대출 조건과 사전예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의 경우 단어 그대로 긴급하게 생계비로 사용할 돈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대출입니다. 그래서 지원 대상이 상당히 좁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신청 자격은, 신용점수가 하위 20% 안에 들어야 하고, 동시에 연간 총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분들만 신청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는 신청 불가하며, 만 19세 이상의 성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접수 첫날부터 사람이 몰린 탓에 여러 불편을 겪으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이에 정부가 소액생계비대출 사전예약 방식을 변경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사전 예약 방식 변경

앞으로 긴급생계비대출 예약을 위해서는 반드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을 거쳐야 했습니다. 이 상담 예약을 전화 및 홈페이지(바로가기)를 통해서 접수받으며, 이는 예약 방식이 변경되도 동일합니다.

다만 현재는 1주 단위로 예약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사람 너무 몰려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전화 대기자 수가 엄청나게 많아서 대부분 홈페이지로 몰린 탓도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주 단위 예약 접수를 매주 수요일 ~ 금요일만 접수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고, 이 때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시면 예약일로부터 4주 간 상담 일정을 예약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용자 분산 목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서민통합금융지원센터 상담예약 및 대출 자격조회 모두 매주 수~금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로 변경되었다는 점 꼭 확인하시고 소액생계비대출 사전 예약 이용하세요.

이렇게 되면 접수 시 장애나 혼선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역으로 ‘긴급’생계비를 위해 빠르게 신청하고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한 분들에게는 다소 아쉽게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긴급생계비대출 한도

긴급생계비대출은 여타 대출과 마찬가지로 한도가 있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한도는 100만원입니다. 최초 대출은 50만원으로 진행하고, 향후 6개월 간 50만원에 대한 이자를 성실히 납부하면 대출 금액을 추가로 50만원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다만 정말 생계비 문제로 급해서 대출을 신청하는 분인데 한도가 좀 낮아서 생활안정자금이 더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 생활안정자금 대출 등을 추가로 알아보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금리

하지만 반드시 체크해 보셔야 하는 부분이 이자, 즉 금리 부분입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금리는 연 15.9%로 시작합니다. 이 말은, 15.9%가 최저 금리라는 의미는 아니며 가장 높게 시작하는 한계 금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 성실히 상환하면 차츰 금리가 낮아지게 되며, 최저로 낮아졌을 경우 연 9.9%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정부에서 발표한 긴급생계비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도가 낮아서 타 기관에서 대출이 쉽지 않아 막막하셨던 분들은 꼭 빠르게 신청하셔서 혜택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