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와 금융 팁

아이폰 종류와 역사 시리즈 1 – 세상을 뒤집은 혁신

아이폰 종류와 역사 시리즈 1 – 세상을 뒤집은 혁신

스마트폰 없이는 하루도 제대로 생활하기 힘들 정도가 된 요즘 시대입니다. 이러한 급격한 스마트폰의 발전을 논할 때 ‘아이폰’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습니다.아이폰이 없었다면 어쩌면 우리는 아직도 와이파이(Wi-Fi)가 아닌 위피(Wi-Pi)를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스마트폰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아이폰 종류를 출시 모델 순으로 살펴보고, 각 모델이 갖는 의미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아이폰 (2007)

최초의 아이폰이자 오리지널 아이폰은 2007년에 출시되어 전 세계적으로 600만 대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당시 공개된 아이폰 초시 모델은 터치스크린 스마트폰의 개념을 도입한 그야말로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3.5인치 디스플레이, 200만 화소 카메라, 412MHz 클럭의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멀티터치, 시각적 음성 메일, 내장 Safari 웹 브라우저와 같은 여러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오리지널 아이폰은 스마트폰 업계에 혁명을 일으켰지만 3G 연결 부족, 제한된 저장 용량, 타사 앱 미지원 등 몇 가지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초의 iPhone은 향후 모바일 시장에서 Apple이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2. 아이폰 3G(2008)

2008년, 애플은 전 세계적으로 2천만 대 이상 판매된 아이폰 3G를 출시했습니다. 보다 더 빠른 3G 네트워크, GPS 기능을 내세우며 공개된 아이폰 3G는 이전 모델과 다르게 플라스틱 후면 케이스로 변경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폰 3G와 더불어 사용자가 타사 애플리케이션을 기기에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는 App Store를 도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3G는 상대적으로 낮은 화질의 카메라와 짧은 배터리 수명으로 인해 여전히 비판을 받았습니다.

3. 아이폰 3GS (2009)

한국인이 ‘아이폰’ 하면 생각하는 그 모델, 바로 아이폰 3GS 입니다. 아이폰 3GS는 전 세계적으로 3,500만 대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S’ 라는 모델명이 붙은 모델이기도 하죠. 아이폰 3GS는 개선된 프로세서와 300만 화소 카메라, 비디오 녹화 지원 등 이전 모델에 비해 몇 가지 개선된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전화를 걸고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음성 제어 기능을 아이폰 3GS에 도입했습니다.

아이폰 3GS

디자인에 큰 변화가 없고 저장 용량이 제한적이라는 비판이 있었음에도, 아이폰 3GS는 확연한 성능 개선으로 인해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하였고, 한국에서는 통신사들이 지속적으로 출시하려 노력하였으나 번번히 출시가 미뤄지며 ‘내년폰’ 이라는 별명까지 생겼습니다.
* 관련 내용 : “이통사가 아이폰에 눈 흘기는 이유

4. 아이폰 4 (2010)

2010년에 출시된 아이폰4는 전 세계적으로 7천만 대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아이폰 4는 전면과 후면 재질이 유리로 변경되며 새로우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고해상도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변경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카메라 역시 LED 플래시가 장착된 개선된 500만 화소 카메라가 장착되며 큰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4에 처음으로 Wi-Fi를 통해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FaceTime이 도입되었습니다.

아이폰4

iPhone 4는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특정 방식으로 잡으면 신호 수신 문제를 일으키는 이른바 “안테나 게이트” 이슈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안테나 수신 논란으로 인해 애플은 아이폰 4 소유자에게 무료로 범퍼 케이스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역대 가장 예쁘다고 생각되는 아이폰 모델 중 하나가 아이폰4입니다. 이 때 처음으로 “깻잎통 디자인”이 도입되기도 하였습니다.

5.아이폰 4S (2011)

스티브잡스의 유작으로도 알려져 있는 아이폰 4S는 2011년에 출시되어 전 세계적으로 6천만 대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더욱 더 빨라진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800만 화소 카메라(1080p HD 비디오 녹화 기능)가 주요 스펙이며, 음성 인식 개인 비서인 Siri가 도입된 첫 아이폰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4S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선으로 호평을 받았지만, 일부에서는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기기를 출시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아이폰 종류와 역사 2 이어서 보기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