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종류와 역사 2 – 아이폰의 암흑기?



* 이전 글부터 보기 – 아이폰 종류와 역사 1

스티브 잡스의 유작이 되어버린 아이폰 4s 이후, 애플 아이폰은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도 경쟁 관계에 있는 삼성 갤럭시가 갤럭시 S3 이후 대화면 기조로 가면서 아이폰 역시 변화하지 않을 수 없는 흐름과 마주하게 됩니다.

6. 아이폰 5 (2012)

아이폰 5는 2012년에 출시되어 전 세계적으로 7천만 대 이상 판매된 모델입니다. 기존 아이폰 4s의 3.5인치를 탈피하여 더 커진 4인치 디스플레이, 더 빨라진 A6 프로세서, 향상된 800만 화소 카메라가 특징입니다. 그리고 iPhone 5에서 처음으로 라이트닝 커넥터가 도입되며 이전의 30핀 독 커넥터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종류와 역사 2 – 아이폰의 암흑기?
아이폰5 스페이스 블랙

iPhone 5는 세련된 디자인과 개선된 하드웨어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아이폰5 스페이스 블랙 색상은 아직도 그리워하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잘 뽑힌 색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경쟁모델인 삼성 갤럭시 시리즈는 5인치대의 대화면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 속에 여전히 4인치에 불과한 작은 화면으로 인해 갤럭시 사용자층을 본의 아니게 넓혀주기도 하였습니다.

7. 아이폰 5s 및 아이폰 5c(2013)

아이폰 5 이후 1년, 애플은 아이폰 5s와 iPhone 5c라는 두 가지 새로운 아이폰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주력인 플래그십 아이폰은 아이폰 5s이고, 애플에서 거의 처음으로 출시한 중급기 (또는 보급형?) 모델은 아이폰 5c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 5s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지문인식 기능인 터치ID와 골드 컬러입니다. 이외에도 듀얼 플래시가 처음으로 탑재되기도 하였네요.

아이폰 5s 샴페인 골드

아이폰 5s에서 처음 선보인 샴페인 골드 색상은 굉장히 고급스럽고 깔끔하게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금색을 좋아하는 중국 시장의 마음을 사로잡기 충분하였습니다. 터치ID 역시 보안과 사용 편의를 동시에 끌어올리며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작은 4인치 화면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대화면인 삼성 갤럭시의 판매량이 아이폰 못지않은 수준으로 올라오는 시기이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아이폰 5s는 전 세계적으로 6천만 대 이상 판매되었으며, 아이폰 5c는 약 3천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아이폰 5c 세계 판매량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5c의 경우 역대 아이폰 판매량과 비교해보았을 때는 전체적으로 실패했다는 평가가 우세합니다. 아이폰 5c 디자인은 정말 예쁘고 앙증맞았지만, 아이폰 5s에 비해 느린 칩셋과 더불어 애매한 가격과 포지션 때문에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폰 5s로 수요가 몰린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이폰 종류와 역사 3에서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