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FPP DSP OEM COEM ESD 각 특징과 차이점



프리도스 노트북 구매 등으로 새로운 Windows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윈도우 11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윈도우11은 FPP, DSP, COEM, OEM, ESD 등 여러 가지 형태로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각 버전에는 고유한 기능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버전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 정품 라이선스별 차이

각 버전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 버전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윈도우 11 FPP란


FPP는 정식 패키지 제품의 약자로, 윈도우 11의 소매용 버전입니다. 이 버전은 전체 설치 패키지와 함께 제공되며 PC를 직접 제작하거나 수리하는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FPP는 새로 설치하거나 새 버전의 윈도우로 업그레이드하려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2. 윈도우 11 DSP란


DSP는 배달 서비스 파트너의 약자로, 중소기업을 위한 윈도우 11 라이선스의 한 유형입니다. 이 버전은 여러 라이선스가 필요하고 대량 구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조직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DSP는 FPP 버전보다 비용 효율적입니다.



3. 윈도우 11 COEM이란


COEM은 주문형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약자로, 컴퓨터를 제조하는 OEM을 위해 설계된 윈도우 11 라이선스입니다. 이 버전은 윈도우 11이 사전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며 새 PC를 만들거나 기존 PC를 교체하는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4. 윈도우 11 OEM이란


OEM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약자로, 제조업체에서 컴퓨터에 사전 설치하는 윈도우 11 버전입니다. 이 버전은 새 PC를 구입하는 사용자를 위한 것으로, 소매용 윈도우를 별도로 구입하는 것보다 비용 효율성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5. 윈도우 11 ESD란


ESD는 전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의 약자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윈도우 11의 디지털 버전입니다. 이 버전은 기존 윈도우 설치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윈도우 11을 새로 설치하려는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ESD는 윈도우의 실물 CD나 USB를을 구입하는 것보다 보통 더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11-홈-FPP
윈도우 11 홈

윈도우 11 FPP, DSP, COEM, OEM 및 ESD의 차이점


이러한 윈도우 11 버전 간의 주요 차이점은 사용 목적과 구매 방식에 있습니다. FPP는 PC를 직접 제작하거나 수리하는 개인 사용자를 위한 소매용 윈도우 버전입니다. DSP는 여러 라이선스가 필요한 중소기업을 위해 설계된 윈도우 버전입니다. COEM은 컴퓨터를 제작하는 OEM을 위한 윈도우 버전이며, OEM은 제조업체에서 새 컴퓨터에 사전 설치합니다. ESD는 다운로드할 수 있는 디지털 버전의 윈도우 입니다.



7. 자주 묻는 질문

Q : FPP를 사용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에 윈도우 11을 설치할 수 있는지?
A : 아닙니다. 윈도우 11 FPP는 한 번에 한 대의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단일 사용자 라이선스입니다.

Q : ESD를 사용하여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A : 가능합니다. ESD를 사용하여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Q : 윈도우 11의 OEM 버전과 COEM 버전 간에 차이가 있는지?
A : 윈도우 11의 OEM 버전과 COEM 버전의 유일한 차이점은 사용자입니다. OEM은 제조업체에서 새 컴퓨터에 사전 설치하는 반면, COEM은 컴퓨터를 빌드하는 OEM을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윈도우11 정품 형태별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정품 구매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