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대출 이자 계산기 만들기



챗GPT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직접 만져보면서 이것저것 시켜보면서 친숙해져야 뭐라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더라구요. 저 역시 그 과정에 있는데,챗GPT 관련 많은 정보를 얻고 도움을 받고 있는 AI머니 카페(바로가기)의 AI개발 관련 강의 중 ‘계산기 만들기’를 듣고 나서 응용하여 대출 이자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떤 과정으로 만들었는지 천천히 봐주시고, 챗GPT와 조금이라도 더 친숙해 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챗GPT 대출 이자 계산기 만들기

챗GPT로 대출 이자 계산기를 만들어보기 위해, 프롬프트를 이렇게 넣었습니다.

챗GPT로 대출 이자 계산기 만들기

원래 한글로 명령을 줬는데, 히스토리에 들어가보니 영문으로 써 있네요.



일단 챗GPT의 역할을 부여하고, 내가 만들고 싶은 걸 아는 한도에서 설명해 주고, 최종적으로 이런 식으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면 챗GPT는 술술 코드를 써내려갑니다. 개발 1도 모르는 저에게는 그저 신세계죠.

코드가 좀 길어서, 여기에 다 담지는 못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쭉쭉 써내려 갑니다.
이 코드를 메모장에 복붙 후에 html로 저장한 뒤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해 봤습니다.

하지만… 오류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GPT를 좀 쪼았습니다(?).



이렇게 다시 시켜봤습니다.

사과는 생략하고 바로 또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또 새로운 코드를 주었습니다. 제대로 되는지 한 번 실행을 해 봤는데, 또 일부 오류가 나더라구요. 실행은 잘 되는데, 계산한 결과값이 좀 이상하게 나왔습니다. 또 한번 뭐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서야 사과를 하면서 수정된 코드를 내 줍니다. 이번에는 잘 되길 바라며..
이렇게 얻은 코드를 메모장에 html로 저장한 후, 실행을 해봤습니다. 결과는..

오.. 이제서야 좀 제대로 그럴싸한 대출 이자 계산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말을 ‘원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을 혼용해서 사용해서 상환 방식에 원금 균등상환 이외에도 원리금 균등상환, 만기 일시상환 이렇게 나오기는 하지만, 일단 계산 결과를 깔끔하게 보여줘어서 나름 의미있는 챗GPT 활용 테스트였습니다.